정의 |
봉사-학습(S-L)은 교과목에 지역사회봉사를 통합시킨 교수-학습방법이다. 정규수업과 연계하여 미리 잘 설계된 체계적인 지역사회 봉사활동과 수업에서 배운 지식에 대한 반성적 고찰, 피드백 등을 통해 학생들의 실천적 전문성과 학습성과를 향상시키고 시민적 책임감을 높여서, ‘나를 깨우고, 사회를 깨우고, 미래를 깨우는’ 섬기는 리더를 양성한다. |
목적 |
- 교과목과 관련된 폭넓은 지식과 실천적 기술 습득 - 반성적 고찰을 통해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력 향상 - 다양한 맥락 속에서 협력을 통해 소통능력과 리더십 향상 - 시민의식, 공동체의식, 사회적 책임감 함양 - 지역사회의 도움이 필요한 곳에 봉사함으로써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 - 평생 학습자, 평생 봉사자로의 변화 |